교과목 설명

국어사교육론 [THEORIES OF KOREAN HISTORY EDUCATION]
국어의 역사를 공부하는 과목이다. 15세기 훈민정음 창제 이후 우리말과 글에 관한 개별적 연구 업적을 검토하는 것을 위주로 한다. 따라서 연구자의 국어관과 전체 국어 연구의 역사적 흐름을 연구하게 된다. 특히 훈민정음의 기원과 체계가 중시되며, 개화기 이후의 전통문법 업적도 대상이 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
자기주도 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매우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이론과 실천 능력을 겸비한 국어교원 양성 매우연관
Ⅱ.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 부응하는 미래지향적이고 창조적인 국어교원 양성 연관
Ⅲ. 다양한 교양교육을 통한 인성과 자질을 갖춘 국어교원 양성 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문법 이해 능력

수업 능력

교재 제작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