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국어교과교육론 [THEORY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국어교육의 영역별 교수학습 내용과 방법, 평가 등에 대한 이론들을 이해하고, 실제 교실 수업에 적용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즉,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국어지식, 문학의 각 영역별 목표와 교수학습 내용과 방법, 평가 등에 대해서 이해하고 실제 교수학습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
자기주도 연관없음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매우연관
윤리적가치관 연관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연관없음
종합적전문지식 매우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이론과 실천 능력을 겸비한 국어교원 양성 매우연관
Ⅱ.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 부응하는 미래지향적이고 창조적인 국어교원 양성 연관
Ⅲ. 다양한 교양교육을 통한 인성과 자질을 갖춘 국어교원 양성 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수업 능력

의사소통 능력

교재 제작 능력

문서 활용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