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의사소통교육론 [READINGS IN CLASSIC WORKS OF LITERATURE FOR EDUCATION ]
이 과목은 현재 중등학교에서 수행되는 발표, 회의, 토론, 토의, 대화 등의 말하기 활동을 교육하기 위한 이론을 학습하고,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말하기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조사하여 분석?평가해 보는 과목이다. 국어 교과서에서 기획되어 있는 말하기 활동 이외에도 수업 및 일상생활에서 수행되는 학생들의 언어활동을 총괄하여 분석해 봄으로써 화법 교육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국어 교육자로서의 대처 능력과 해결력을 기르도록 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없음
자기주도 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매우연관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이론과 실천 능력을 겸비한 국어교원 양성 매우연관
Ⅱ.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 부응하는 미래지향적이고 창조적인 국어교원 양성 연관
Ⅲ. 다양한 교양교육을 통한 인성과 자질을 갖춘 국어교원 양성 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의사소통 능력

수업 능력

교재 제작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