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아동관찰및행동연구 [OBSERVATION AND ANALYSIS OF CHILD BEHAVIOR]
아동관찰및행동연구는 예비유아교사로 하여금 영유아 관찰과 관련한 기초적 이론 및 기법을 습득하고 실제 교실 상황에서 응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져 영유아의 성장과 배움의 과정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는 교사역량을 기르도록 설계된 과목이다. 다양한 관찰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을 통해 영유아에게 귀 기울이고 행동 및 의도를 해석하고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여 영유아의 요구와 흥미에 적합하면서 의미 있는 배움과 발달을 도울 수 있는 교육과정을 계획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없음
자기주도 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연관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매우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교직 사명감과 협력 · 봉사의 태도를 갖춘 유아교육인 양성 연관
Ⅱ. 창의적인 문제해결력과 도덕적 리더십을 갖춘 유아교육인 양성 연관
Ⅲ. 이론과 현장 융합적 실무 능력을 갖춘 유아교육인 양성 매우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영유아 이해 능력

교육상담 능력

윤리적 리더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