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한국산문 [SINO-KOREAN PROSE]
산문의 창작은 역사가 유구하고 시대별 유행도 다양하여, 고려말에는 산문을 종류별로 나누어 選集을 발간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조선초에는 구체적인 성과를 내게 된다. 이 강좌에서는 통일신라시대의 최치원을 위시한 한국한문학사상 대표적인 작가들의 한문산문 작품을 가려 뽑아 강독함으로써 우리나라 한문산문의 면모를 개관하고, 산문의 양식적 특성을 이해하며, 한문산문의 연구 방법에 대해서도 공부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
자기주도 연관없음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매우연관
윤리적가치관 매우연관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연관없음
종합적전문지식 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한국 한문학의 총체적 면모와 한자 문화권의 전통 문화를 이해함으로써 한문 교사로서의 자질 함양 매우연관
Ⅱ. 바람직한 중등학교 한문과 교재 및 그 지도법을 연구함으로써 현장 감각을 갖춘 한문과 교사의 자질 연마 연관
Ⅲ. 한문을 토대로 사회 여러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는 인재 양성 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심미적 감성 능력

정보 처리 능력

창의적 사고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