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경서지도법 [TEACHING METHOD OF CONFUCIAN CLASSICS]
四書를 중심으로 한 儒家 經書는 한문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 과정으로서 중요하다. 따라서 경서는 거의 모든 중등학교 한문과 교과서에서 독립 단원으로 설정되고 있다. 경서의 문구들은 그 속성상 다양한 함의와 교훈을 갖고 있다. 이 강좌는 중등학교 한문과 교과서에서 경서에 기반을 둔 내용들을 추출하여, 교사가 해당 부분을 지도하는데 따르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검토하고, 바람직한 교수 방법을 모색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
자기주도 연관없음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매우연관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연관없음
종합적전문지식 매우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한국 한문학의 총체적 면모와 한자 문화권의 전통 문화를 이해함으로써 한문 교사로서의 자질 함양 연관
Ⅱ. 바람직한 중등학교 한문과 교재 및 그 지도법을 연구함으로써 현장 감각을 갖춘 한문과 교사의 자질 연마 연관
Ⅲ. 한문을 토대로 사회 여러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는 인재 양성 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인성 능력

의사소통 능력

정보 처리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