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한문교재연구 [STUDIES IN SINO-KOREAN TEACHING MATERIALS]
중등학교 한문과 수업을 위한 교재를 연구·검토함으로써 앞으로 일선 학교에서의 교재 연구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개설되었다. 따라서 이 강의는 현행 고등학교 한문 교과서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바람직한 교수 학습 방법을 모색하는 한편, 고등학교 한문 교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바람직한 교재의 조건을 도출해 보도록 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
자기주도 연관없음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매우연관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연관없음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한국 한문학의 총체적 면모와 한자 문화권의 전통 문화를 이해함으로써 한문 교사로서의 자질 함양 매우연관
Ⅱ. 바람직한 중등학교 한문과 교재 및 그 지도법을 연구함으로써 현장 감각을 갖춘 한문과 교사의 자질 연마 매우연관
Ⅲ. 한문을 토대로 사회 여러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는 인재 양성 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인성 능력

정보 처리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