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동서양의사회사상사 [SOCIAL THOUGHTS IN WESTERN AND EASTERN HISTORY]
본 교과목은 동양과 서양의 사회사적, 사상사적 발전을 고찰한다. 특히 고대, 중세 근대 사상, 그리고 현대에 걸쳐 주요 사회사상을 차례로 검토한다. 특히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바울, 아우구스티누스, 토마스 아퀴나스, 마키아벨리, 루터, 홉스, 로크, 몽테스키외, 루소, 해밀턴, 토크빌, 마르크스 등의 서양사상가들의 사상을 살펴보고 이어서 공자, 맹자, 순자. 노자 등의 동양 사상가들의 사상도 고찰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없음
자기주도 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매우연관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진리탐구 연관없음
Ⅱ. 전인교육 연관
Ⅲ. 투철한 역사관에 입각한 전문성 확립 매우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전문지식

자료이해

소통능력

문제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