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사학전공글쓰기 [DISCIPLINE-SPECIFIC ACADEMIC WRITING(DEPARTMENT OF HISTORY)]
본 강좌는 사학전공 학생들의 사료 비판 능력, 분석 능력, 표현 능력을 키워서 학생들 스스로 삶의 철학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글쓰기의 핵심은 관찰력이다. 관찰력은 학생마다 타고난 잠재력을 발휘하는 데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강좌는 학생들이 관찰을 통해서 스스로 글쓰기를 터득할 수 있도록 구성할 것이다. 특히 글쓰기의 이론을 지양하고 직접 관찰한 후 직접 쓰는 과정을 경험하도록 할 것이다. 우선 학생들마다 학교에 존재하는 생명체를 지적해서 관찰하도록 한 후 자필로 관찰 일기를 적도록 할 것이다. 다음은 다양한 사료를 직접 읽고 비판한 후 자신만의 생각을 적도록 할 것이다. 다음은 학생들의 글쓰기를 다른 학생들과 공유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면서 비교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것이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장르를 익힐 수 있도록 교실 밖으로 나가 캠퍼스에서 수필, 시, 노래 가사 만들기 등 다양한 글쓰기를 시도할 것이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없음
자기주도 매우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
윤리적가치관 매우연관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연관없음
종합적전문지식 연관없음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진리탐구 연관
Ⅱ. 전인교육 연관
Ⅲ. 투철한 역사관에 입각한 전문성 확립 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전문지식

기획능력

소통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