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국제개발협력의이해 [UNDERSTANDING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ο 본 교과목을 통해 국제개발협력과 공적개발원조(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ODA)의 개 념과 기본적인 이론 및 역사적인 발전과정을 이해함. ο 국제개발협력 체제의 변화와 이에 따라 논의 되고 있는 새로운 관점과 이슈들을 학습함. ο 빈곤, 젠더, 지속가능한 개발, 새천년개발목표(Millenium Development Goals, MDGs) 및 지속가능한 개발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 등 주요한 국제규범과 글로벌 이슈의 개념 및 패러다임의 전환과정을 분석하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행되고 있는 개발협력 프로그램을 이해함. ο 공공, 민간부문 등에서 새롭게 나타나고 있는 다양한 행위주체<UN 내 개발전담기구, OECD 개발원조위원회(Development Assistance Committee, DAC), DAC의 전통적인 공여국, 비정부기구(NGO), 민간재단, 다국적 기업 등>의 역할을 이해하고 이들에 의해 실행되고 있는 정책과 프로그램 사례를 분석함. ο 아시아, 아프리카, 중남미 등 다양한 개발도상국에서 이행되고 있는 개발협력 사업의 실제에 대해 학습함.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없음
자기주도 연관없음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
문화적포용력 연관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매우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