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문학과영화를통한인성함양 [PERSONALITY FORMATION THROUGH LITERARY WORKS AND FILMS]
오늘날 급격한 사회 변화에서 오는 부작용, 가정형태의 변화에 따른 교육기능의 약화, 입시위주의 경쟁적 교육 체제로 인해 인성교육의 환경이 더욱 악화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정부에 의해 제정된 ‘인성교육진흥법’은 인성교육을 의무사항으로 규정하면서 2015년 7월부터 시행되었고, 인성의 8대 덕목을 예, 효,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으로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대학에서는 학생들의 수요에 부합하는 인성교육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인성교육진흥법을 토대로 계명인에게 긴요한 인성교육 항목을 <치유와 자존감 회복, 책임과 정의, 존중과 배려, 소통과 협동, 공익에 부합하는 경제활동>으로 설정하고, 이러한 항목들을 배양하는데 역점을 둔다. 이를 위해 한국의 주요 소설과 영화를 분석하면서도 동시에 다른 국가들의 주요 소설과 영화도 고찰함으로써 계명대학교 학생들의 인성을 함양하는데 만전을 기한다. 그리하여 이웃들, 그리고 동료들 사이에 서로 아껴주고 배려해주는, 따듯하고 정이 넘치는 학교와 사회 및 국가를 만드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없음
자기주도 연관없음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매우연관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