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한국의다문화현상과이민 [KOREAN MULTICULTURAL PHENOMENON AND IMMIGRATION]
2000년대 중반 이후 한국사회에 새롭게 등장한 <다문화현상>의 담론과 현실을 구분하면서 실체적 현실인 이민현상에 대한 객관적 이해를 제공한다. 이 수업의 전반부에서는 정책․대중․학계를 망라하여 결혼이민여성과 자녀대상 복지사업을 <다문화>로 칭하게 된 배경과 현황을 소개 및 평가하고, 후반부에서는 국내 체류 외국인의 증가는 세계화시대의 이민현상이므로 첫째, 이민현상의 보편적 특성, 둘째, 경제적 기여, 문화다양성, 차별, 반이민정서, 일자리 대체, 임금하락, 범죄 등 이민현상의 명암, 셋째, 국내 이민현상 전개에서 고려되어야 하는 한국사회의 특성 등에 대해 다루게 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없음
자기주도 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매우연관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매우연관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연관없음
종합적전문지식 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