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글로벌시티즌십 [GLOBAL CITIZENSHIP]
본 과목은 ‘나의 빛을 세계에 비추는 계명인’즉 인성을 갖춘 교양인재 양성을 위해 개발되었으며 활동, 체험, 실습을 위주로 진행된다. 본 교과의 목적은 학생들이 자기 정체성을 확립하고,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을 높여 타인과 소통하고 책임질 줄 아는 리더로서의 자격을 갖추고 궁극적으로 인류 전체의 화합과 공동선 실현을 추구하는 글로벌 시티즌으로서의 기본적인 덕목과 소양을 갖추게 하는 데 있다. 교과의 내용은 세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1단계는 ‘자기를 비추는 빛’으로서 진정한 나를 찾는 비전 교육이 이루어진다. 2단계는 타인을 비추는 빛으로서 타인과의 소통과 공존 교육이 이루어진다. 3단계는 세계를 비추는 빛으로서 화합을 위한 글로벌 시티즌 소양교육이 이루어진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없음
자기주도 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
윤리적가치관 매우연관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매우연관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연관없음
종합적전문지식 연관없음